스킵네비게이션

페이스북 유투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Career 대한민국 최초 국제관광도시 부산에서 가장 잘 준비된 전공
MICE tourism to thrive post-Covid-19
대한민국 최초 국제관광도시 부산에서 가장 잘 준비된 전공<br/>MICE tourism to thrive post-Covid-19

Post-graduation career

전시컨벤션관광산업은 평창 동계올림픽, 인천 아시아게임 등과 같은 국가사업이나 대규모 국제회의, 전시 및 박람회를 망라하는 전시, 컨벤션, 행사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관광, 호텔, 레저, 여행, 외식, 공연, 쇼핑, 휴양, 출판, 인쇄, 교통, 통신, 운송 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관광복합산업 이며, 하는 일도, 홍보, 마케팅, 행사 기획 및 진행뿐만 아니라 각종 관련 업체와의 일을 종합적으로 조정 및 통제하는 코디네이터 역할 등 다양하기 때문에, 졸업 후 여러 직업군에서 활동할 수 있어서 취업의 폭이 매우 넓다.

2000년 ASEM 개회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국내 컨벤션 시장은 차세대 유망 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서 취업에 대한 잠재성이 매우 크다.

컨벤션전문회사(PCO) 및
전시회 전문회사(PEO)

국제회의나 전시, 박람회 등의 개최 관련 업무를 행사 주최측으로부터 위임받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대행해주는 회사로서, 개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홍보하며, 참가업체를 유치하고, 회의/전시장을 조성하며, 행사를 위한 의전, 등록, 숙박. 사교행사, 관광일정 등을 기획, 관리한다.

컨벤션센터

전시컨벤션센터는 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다양한 규모와 종류의 행사들이 열리는 전문 시설을 말하며, 아래 표에 있는 바와 같이 코엑스를 비롯 전국 대부분의 대도시에는 전시컨벤션센터가 있다. 각종 행사의 주최자와 기획사는 바로 이 전시컨벤션센터에서 행사를 개최해 그들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전시컨벤션센터는 국제회의를 비롯한 행사의 유치마케팅, 전시장과 회의실의 임대관리, 다양한 행사 개최 시 현장 지원을 하며 때로는 전시회를 기획 운영하는 전시기획사(PEO)와 국제회의를 기획운영하는 컨벤션기획사(PCO) 등의 일도 진행한다.

[전국전시컨벤션센터]

[전국전시컨벤션센터]
소재지 명칭 홈페이지주소
서울 코엑스(COEX)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에이티센터(aTcenter)
www.coex.co.kr
www.setec.or.kr
www.at.or.kr
경기도 한국국제전시장(KINTEX)
수원컨벤션센터(SCC)
수원메쎄
www.kintex.com
www.scc.or.kr
www.suwonmesse.com
인천 송도컨벤시아(songdoconvensia) www.songdoconvensia.com
부산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
www.bexco.co.kr
www.bpex.co.kr
경북 대구전시컨벤션센터(EXCO)
구미코(GumiCo)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www.exco.co.kr
www.gumico.com
www.hicocity.kr
대전 대전컨벤션센터(DCC) www.dcckorea.or.kr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kdjcenter) www.kdjcenter.or.kr
제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www.iccjeju.co.kr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 www.ceco.co.kr
전북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GSCO) www.gsco.kr
울산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 www.ueco.or.kr

지역별 MICE 관련 기관

각 지역의 MICE산업 육성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들.MICE행사 개최지로서 그 지역을 마케팅하는기관들

[지역별 기관]

[지역별 기관]
기관명 홈페이지 주소
경기관광공사 www.gto.or.kr
부산관광공사 www.bto.or.kr
대구컨벤션뷰로 www.daegucvb.com
대전마케팅공사 www.dime.or.kr
제주컨벤션뷰로 www.jejucvb.or.kr
경남관광재단 www.gnto.or.kr
강원도 관광재단 www.gwto.or.kr
경주화백컨벤션뷰로 www.crowncity.kr
고양컨벤션뷰로 www.goyangcvb.com
광주관광재단 www.gjto.or.kr
서울관광재단 www.sto.or.k
인천관광공사 www.ito.or.kr

호텔(컨벤션연회코디네이터)

기업의 신상품 소개나 종업원들을 위한 기업회의 등의 중소규모 컨벤션은 호텔에서도 열린다. 또한 국제행사의 경우 호텔을 컨벤션장소로 정하면 숙박, 사교행사, 관광 등을 한 곳에서 일원화 하여 준비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이다. 호텔에서는 대규모 인원의 숙박과 컨벤션, 연회 등을 자신들의 호텔에서 유치하기 위해서, 컨벤션 업무에 밝은 직원을 채용하여 PCO 업체들과 기업들에 대한 마케팅, 홍보업무 및 이들과의 행사 코디네이션 업무를 맡기며, 이같은 전문 인력이 증가 추세이다.

일반기업의 마케팅, 홍보,
행사 기획 부서, 홍보대행업체,
미디어사

호텔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제품 마케팅, 전시, 기업 홍보 등의 행사가 늘어남에 따라 이 행사들을 전담하는 부서를 자체적으로 두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들은 PCO, PEO 업체들과 협력하여 보다 효과적인 기업 행사를 주최하며, 홍보대행업체나 방송국 등의 미디어사의 홍보, 행사 담당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각종 이벤트 전문업체, 공연배급사

기업의 다양한 홍보행사나 지자체의 행사 및 축제, 학교 및 각종 협회의 행사, 그리고 개인에게 있어서도 웨딩이나 축하연 등 행사가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행사를 기획, 주관하는 이벤트 업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공연배급사의 홍보/마케팅/기획 부서로 취업할 수 있다.

인센티브 관광 기획업

인센티브 관광이란 기업이 영업 실적 등 업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혹은 목표를 달성한 직원에게 포상이나 특별 상여금의 일환으로 인센티브를 주는 개념의 여행을 의미한다. 최근 정부가 해외 주요 바이어 대상 지사별 인센티브설명회를 개최하고 관광 박람회 및 기업체 대상 산업박람회 참가를 통한 MICE 마케팅를 실시하는 등 인센티브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이 박차를 가하면서 중국 등 인근 국가의 기업들이 인센티브 관광지로 한국을 선호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4년 6월, 中ㆍ대만 암웨이 인센티브관광단 1만 8천여 명 방한하여 수백억원의 관광수익이 있었다. 인센티브 관광은 기획과 수배 절차가 복잡해 전문 여행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

MICE 시설 및 행사장

호텔, 카지노, 크루즈, 박물관, 미술관, 복합문화공간, 테마파크 등 컨벤션센터 이외의 부대 행사가 일어나는 시설 및 공간에 취업할 수 있다.

기타 MICE 서비스 공급업체

여행사, 항공사, 국제비즈니스센터, 통번역서비스대행사, 전시컨벤션장치업체, 사인물/홍보물 제작업체, 경호/의전인력 공급업체, 전시물 운송/통관업체 등의 일반 관광산업 분야 및 MICE와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또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전문계고교 관광교사로도 취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