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소개 > 학과소개
컨벤션 산업이란?
 
대규모 국제회의나 전시회를 유치하는 산업으로 우리나라는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와 200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을 개최하면서 컨벤션 산업의 역량을 키워왔으며, 2010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컨벤션 산업의 중흥기를 맞았다. 현재 국내에는 서울 코엑스, 고양 킨텍스, 부산 벡스코, 대구 엑스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13개의 대형 컨벤션센터가 있다. 최근 부산 BEXCO에서만도 세계인구총회(2013년/100개국 참가), WCC총회(2013년/110개국), 세계물회의(2012년/130개국), 국제라이온스대회(2012년/206개국 6만명), 국제모터쇼(2013~2008/백만명 이상), APEC 정상회의(2005년/21개국참가) 등 많은 국제회의 및 전시회가 개최되었다.
 
컨벤션산업의 전망
 
세계가 주목하는 21세기 전략사업인 컨벤션산업은 우리 정부에서도 2009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지정하였고 부산에서도 4대 핵심전략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전략적이고 집중적인 육성을 통해 최근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관광, 레저, 숙박, 휴양, 생태, 공연, 식음료산업 및 교통, 통신 등 다양한 연관산업으로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복합산업 이라는 의미에서 MICE산업 이라고도 불리운다. 여기서 MICE는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s(인센티브관광), Convention(국제회의)Exhibition(전시회)를 뜻한다.
 
Meeting(기업 주최 회의 등)
예 : 그룹 기업의 임원회의, 해외투자가 대상 금융 세미나 등
 
Incentives(기업이 직업과 관계사 등의 표창과 연수 등의 목적으로 실시하는 여행)
예 : 영업성적 우수자에 대한 본사 임원에 의한 리셉션, 표창식
 
Conventions(국제단체, 학회, 협회가 주최하는 총회, 학술회의 등)
예 : G20, APEC, ASEM 등
 
Exhibitions(전시회, 박람회, 스포츠 이벤트)
예 : 부산국제영화제, F1 그랑프리, 서울 모터쇼 등
 

MICE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5~10%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MICE는 행사 규모 자체가 큰 데다 방문객이 지출하는 금액이 일반 여행자보다 월등히 높고, 고용창출 효과가 커서 ‘21세기 미다스의 손'‘황금 관광객'을 낳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일본·싱가포르·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도 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 중이며, 마이스는 개최국, 개최도시의 홍보/마케팅 효과 또한 커서 국가 인지도나 대외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