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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Elite Convergence Major 대한민국 최초 국제관광도시 부산에서 가장 잘 준비된 전공
MICE tourism to thrive post-Covid-19
대한민국 최초 국제관광도시 부산에서 가장 잘 준비된 전공<br/>MICE tourism to thrive post-Covid-19

Convergence major curriculum

MICE엘리트융합전공 교육과정 (2021학년도)

  • 교육과정 개요

    • 교육과정 편성 개요
      부산시 핵심산업의 하나로서 새로운 미래시장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물류산업과과 MICE산업의 융합을 위하여 전시컨벤션관광전공과 드론물류학과를 융합하여 MICE엘리트 융합전공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2021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 MICE엘리트 융합전공은 MICE엘리트 신규교과목과 기존 전공교과목으로 구성하여 총 69학점을 개설 운영
      - 글로벌학부의 인도지역전공 및 인도네시아지역 전공의 폐지에 따라 2020학년도 운영하였던 글로벌학부에서 개설된 4과목을 폐지하고, 새로운 미래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드론산업과 스마트물류산업 관련학과에서 글로벌 마케팅관련 과목을 개설 운영중인 드론물류학과 12학점을 신규로 교육과정에 편성
    MICE엘리트 융합전공의 전공능력
    교과목명 2020 2021 개편사유
    MICE엘리트 신규과목 21 18 과목범위가 좁은 Stakeholder Management 폐지
    전시컨벤션관광(호텔관광학부) 36 39 MICE프로젝트Ⅱ(캡스톤디자인)를 교육과정에 포함
    글로벌학부 12 인도비즈니스, 인도네이아지역전공 폐지에 따라 관련과목(12학점) 폐지
    드론물류학과 12 미래시장 진출관련 글로벌역량, 언어능력향상을 위해 신규 편성(12학점)
    • 전공이수학점 : 36학점
      - 아래 교육과정표에서 MICE엘리트 개설 18학점과 전시컨벤션관광 및 드론물류학과 개설 18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MICE엘리트 융합전공 교육과정(2021학년도)

      MICE엘리트 융합전공의 전공능력
      교과 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개설학부/학과/전공 학년-학기
      전공교육교과 핵심 2학년 1학기 경영학원론 3 3 호텔관광1-1
      비즈니스영어기초 3 3 드론물류1-1
      글로벌마케팅 3 3 드론물류3-1
      전시회기획실무 3 3 전시컨벤션2-1
      Event Budge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3 3 MICE엘리트
      2학기 MICE산업론 3 3 호텔관광1-2
      무역실무개론 3 3 드론물류2-2
      무역영어 3 3 드론물류2-2
      컨벤션실무영어1 3 3 전시컨벤션2-2
      Strategic Planning 3 3 MICE엘리트
      심화 3학년 1학기 국제회의기획실무 3 3 전시컨벤션2-1
      컨벤션기획사와경력개발 3 3 전시컨벤션3-1
      컨벤션실무영어Ⅱ 3 3 전시컨벤션3-1
      Human Resource Administration 3 3 MICE엘리트
      Exhibition-Convention Design 3 3 MICE엘리트
      2학기 전시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3 전시컨벤션2-2
      고급소비자행동 3 3 전시컨벤션3-2
      CVB와 도시마케팅 3 3 전시컨벤션3-2
      Project Management 3 3 MICE엘리트
      응용 4학년 1학기 MICE프로젝트Ⅰ(캡스톤디자인) 3 3 전시컨벤션3-1
      MICE경제논술 3 3 전시컨벤션2-1
      2학기 MICE프로젝트Ⅱ(캡스톤디자인) 3 3 전시컨벤션3-2
      Marketing Management 3 3 MICE엘리트

교과목 해설

  • 경영학원론 <2-1-3-3>

    •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생산, 마케팅, 인사관리, 재무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쌓아 향후 취업은 물론 창업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경영조직에 잘 적응하여 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임.
    • Business Administration <2-1-3-3>
      The course studies general theories and overall knowled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fields, including production, marketing, personnel management, finance. The course aims to cultivate human resources who can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the enterprise by smoothly adapting to the management organization.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기업 경영의 기본 지식 함양을 통해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경영 분석 및 기획능력을 계발한다.
  • 비즈니스영어기초 <2-1-3-3>

    • 동교과목에서는학생들이사회에서바로사용가능한실용적인비즈니스영어를습득토록교육한다. 회의 진행, 비즈니스 출장, 협상,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 등 비즈니스 사회에서 널리 통용되는 회화 사례를 선별하여 상황별적합한 영어표현습득에주력한다. 아울러글로벌 비즈니스수행에 꼭 필요한 비즈니스 에티켓등기본적인비즈니스매너도다룬다.
    • Basic Business English <2-1-3-3>
      The course studies practical business English that is widely used in business communities, such as meetings, business trips, negotiations, and business presentations. It also deals with basic business manners, such as business etiquette, which is essential for carrying out global busines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글로벌 비즈니스 수행을 위해서는 국제 공용어인 영어회화 사용이 필수적이다. 비즈니스영어 기초능력 함양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소통능력을 강화한다.
  • 글로벌마케팅 <2-1-3-3>

    • 고객을 개발하고 유지하고 매출을 확대하는 것은 기업의 발전 뿐만 아니라 생존에도 매우 중요한 것이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를 익히면서 믈류산업 마케팅 사례들을 학습한다.
    • Global Maarketing <2-1-3-3>
      Developing and maintaining customers and expanding sales are critical to business organizations. Students learn the basic theories and practices of marketing in the logistics industry.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글로벌 비즈니스 소통능력 강화 및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문제해결능력을 훈련한다.
  • 전시회 기획실무 <2-1-3-3>

    • 전시분야는 특히 컨벤션산업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릴 정도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고객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전시장의 디자인과 설계 그리고 전반적인 운영을 이해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 Exhibition Planning and Management <2-1-3-3>
      The course surveys the work of an exhibition organizer such as locating suitable venues, marketing and selling exhibition space, advertising and publicizing events, liaisoning with caterers, suppliers and contractors, etc. Through the case study research of previously held international exhibitions, students will get a general idea on exhibition planning and management.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전시회 기획의 기본 지식 함양을 통해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한다.
  • Event Budgeting and Financial Management(행사예산과 재무관리) <2-1-3-3>

    • 재무관리는 조직에 있어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 및 이의 사용과 관련한 일련의 관리행위를 다루는 학문이다. 예산관리(Budgeting)란 예산의 편성 및 운용, 통제 등에 관한 규칙을 명확히 정하여 경영관리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일련의 관리행위를 다루는 학문이다. MICE 이벤트 분야에서의 예산재무관리(Event Budgeting and Financial Management)는 주최자 입장에서 이벤트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로서 이벤트 재원조달관리, 예산의 관리, 자금관리 등이 포함된다. MICE 이벤트에 있어서 재원조달의 중요성과 기업경영이론에 입각한 예산 및 재무관리 기본이론, MICE 이벤트에서의 예산조달 및 자금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 Event Budge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2-1-3-3>
      Regardless of an event’s size or budget, financial goals rank high in importance for meeting sponsors. The course looks at this financial management process—from developing a budget to analyzing return on investment. It discusses the many forces at play in successful financial management for meeting managers. Topics include fixed and variable cost controls, the variety of revenue streams, and strategies for managing variances in profit-and-loss expectation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행사예산과 재무관리의 기본지식 함양을 통해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한다.
  • MICE산업론 <2-2-3-3>

    • 컨벤션 발전사, 개념, 종류와 최근의 국내, 외 컨벤션 산업 전반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고, 현실적으로 운영되는 컨벤션 기획 및 운영에 관한 제 이론을 강의하며, 국내는 물론 다른 나라들의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를 분석 및 진단하여 산업의 비전을 확인함.
    • Tourism MICE Industry <2-2-3-3>
      As an introduction to the MICE industry, the course studies characteristic properties of the MICE industry and its significance as a new growth engine. The course investigates its history, recent trends and future prospects. The course also studies the theoretical basis for efficient business management, allowing students to have overall grasp of the MICE industry and MICE professional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MICE산업분야 개관을 통해 MICE산업 분야를 분석하고 이 분야의 주제를 선택하여 기획해보는 능력을 연마한다.
  • 무역실무개론 <2-2-3-3>

    • 본 교과목은 무역실무의 입문과정으로 무역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무역계약, 신용장,통관, 운송, 해상보험, 무역금융, 외환실무, 무역관계법 등 무역실무 전반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추구한다.
    • Trade Practice <2-2-3-3>
      This course is an introductory course in trade practice, and it seeks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rade practices, including trade contracts, letters of credit, customs clearance, transportation, marine insurance, trade finance, foreign exchange practice, and trade relations law.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국제무역거래 실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글로벌 능력을 함양한다.
  • 무역영어 <2-2-3-3>

    • 물류현장에서 사용되는 무역영어의 기본 문형, 문법, 어법과 함께 무역거래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어와 용어를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모범서신을 활용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기본적인 무역통신문의 해석능력과 기초적인 무역영작문 능력을 함양한다.
    • Trade English <2-2-3-3>
      This course studies basic sentence structures, vocabularies, abbreviations and terms used in trade transactions in logistics sites. Based on this, it fosters the ability to interpret basic trade communication and the ability to write basic trade English through repeated training using model letter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글로벌 비즈니스 능력 및 무역실무능력을 강화한다
  • 컨벤션실무영어 Ⅰ<2-2-3-3>

    • 컨벤션은 고객과 고객을 만나게 해주는 시장역할을 한다. 특히 국제회의나 전시, 박람회에서 컨벤션 실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세계 공용어인 영어로 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해주는 것이다. 이 교과목은 컨벤션실무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향상하고 국가공인 컨벤션기획사 자격증 2급 취득을 목표로 필기시험 준비를 한다.
    • Convention English Ⅰ <2-2-3-3>
      The convention serves as a market for customers to meet other customers.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are basic requirements for the convention planners. The course prepares students for the national convention meeting planner certificate exam, through which students improve their convention English skill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컨벤션실무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향상하여 글로벌 소통능력을 함양한다.
  • Strategic Planning(전략적 기획) <2-2-3-3>

    • 전략적 기획은 전시컨벤션 행사의 전략이나 방향을 정의하고 이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자원을 할당하는 결정을 내리는 조직의 프로세스이며, 조직과 조직이 처한 환경과의 관계 분석에 개입된 다양한 관련 집단들에 의해 집행된다. 이 과목에서는 전략과 기획, 계획의 입안 과정, 실행, 사례를 집중 연구한다.
    • Strategic Planning <2-2-3-3>
      Strategic planning is an organizational process that defines the strategy or direction of exhibition/convention events and makes decisions to allocate resources to pursue this strategy, and is enforced by various relevant groups involved in analyzing the organization's relationship with the environment facing the organization. This course studies strategy and planning, planning process, implementation and case studie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MICE행사의 전략을 기획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한다.
  • 국제회의기획실무 <3-1-3-3>

    • 국내외에서 개최된 국제규모의 국제회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기획, 운영, 관리 등 실무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은 직접 국제회의를 기획하고, 사례연구 등을 통하여 취업 후 실무에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교육과정임.
    • Convention Planning Practicum <3-1-3-3>
      The course surveys the work of a conference organizer and students learn how to design, plan, and execute international conferences. Through the case study research of the previously held international conferences, students will gain a general understanding on planning and management and develop practical conference skill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국제회의 기획능력을 연마함으로써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한다.
  • 컨벤션기획사와 경력개발 <3-1-3-3>

    • 컨벤션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졸업과 동시에 자격증을 취득하여 유종의 미를 거둠과 동시에 차별화된 취업경쟁력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컨벤션기획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인정하는 몇 안 되는 우수한 자격증중의 하나로서 컨벤션, 호텔관광, 컨벤션영어, 기획서 작성 능력 4개 분야에서 일정 점수를 골고루 획득하여야만 취득할 수 있는 고난위의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취업 경쟁자들과 훨씬 차별시킬 수 있는 자격증이며, 현장에서도 자격증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음.
    • Convention Meeting Planner and Career Development <3-1-3-3>
      The course aims to obtain the national convention meeting planner certificate, which is one of the few outstanding certificates recognized by HRDK(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a high-level certificate that can be obtained only when a certain score is obtained evenly in four areas: convention, hotel tourism, convention English, and convention proposal planning.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컨벤션기획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컨벤션 기획능력을 연마함으로써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한다.
  • 컨벤션실무영어Ⅱ <3-1-3-3>

    • 컨벤션은 고객과 고객을 만나게 해주는 시장역할을 한다. 특히 국제회의나 전시, 박람회에서 컨벤션 실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세계 공용어인 영어로 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해주는 것이다. 이 교과목은 컨벤션실무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향상하고 국가공인 컨벤션기획사 자격증 2급 취득을 목표로 실기시험 준비를 한다.
    • Convention EnglishⅡ <3-1-3-3>
      The convention serves as a market for customers to meet other customers.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are basic requirements for the convention planners. The course prepares students for the national convention meeting planner certificate exam, through which students improve their convention English skill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컨벤션실무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향상하고 컨벤션기획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글로벌 소통능력을 함양한다.
  • Human Resource Administration(인사관리) <3-1-3-3>

    • MICE (전시회/컨벤션) 분야에서의 인사관리(Human Resource Administration)란 행사에 참여하는 주최자, 운영자 등의 인적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행사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 관리방법이다. MICE 분야 인사관리는 좁은 의미에서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의 채용, 교육 및 현장에서의 인력관리업무에 해당되며, 넓은 의미에서는 전시회/컨벤션 주최기관의 행사관계 인력에 대한 교육과 관리, 행사서비스업체(전시장치업체, 디자인업체, 행사대행사 등) 인력과의 관계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전시회와 컨벤션 행사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적자원의 확보, 교육훈련, 성과관리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 Human Resource Administration <3-1-3-3>
      Human Resource Administration in the field of MICE (exhibition/convention) is a management method that achieves the goals and objectives of the event through efficient management of human resources, such as organizers and operators participating in the event. Personnel management in the MICE field corresponds to the recruitment, training, and on-sit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operating personnel and volunteers in a narrow sense, and in a broad sense, it includes education and management of event-related personnel of the exhibition/convention organizer, and the management of relations with event service providers (exhibitor companies, design companies, event agencies, etc.). This course enhances understanding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at exhibitions and convention events, and students learn theories on securing human resources, education and training and performance management.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인적자원 관리능력 개발을 통해 소통능력을 강화하고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 Exhibition-Convention Design(전시-컨벤션 디자인) <3-1-3-3>

    • 전시회 또는 컨벤션을 개최하기 위하여 먼저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전시-컨벤션 디자인은 개최 목표, 목적, 시기, 장소, 규모, 테마, 프로그램, 컨텐츠, F&B, 마케팅 등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전시회와 컨벤션의 사업 시작부터 종료 시까지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시회/컨벤션 개최계획 수립을 위한 제반 환경분석 및 타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실제 전시회 또는 컨벤션 행사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실습함으로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Exhibition-Convention Design <3-1-3-3>
      Plans should be established first to hold exhibitions or conventions. Exhibition-convention design is the process of setting up basic plans for hosting goals, objectives, timing, venue, scale, themes, programs, content, F&B and marketing. This course increases understanding of the entire process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 of the project of the exhibition and convention, and also increases understanding of the environmental analysis and feasibility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exhibition/convention holding plan. It develops practical skills by practicing basic plans for actual exhibitions or convention event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전시회와 컨벤션 행사 기획 능력을 실습함으로써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한다.
  • 전시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2-3-3>

    • 전시분야는 특히 컨벤션산업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릴 정도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고객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전시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실무와 참가자 유치 마케팅을 이해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전시기획사 마케팅, 영업부서 취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
    • Exhibition Marketing Communication <3-2-3-3>
      The exhibition area is so promising that it is called the "golden egg-producing goose" of the convention industry. This course deals with communication and marketing skills needed to attract more businesses and customers to the exhibition hall that connects businesses with customer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전시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실무와 참가자 유치 마케팅 학습을 통해 협업∙소통능력을 연마한다.
  • 고급소비자행동 <3-2-3-3>

    • 사람과 사람의 상호작용성이 매우 높은 MICE현장에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먼저 이해, 파악하고 고객의 행동을 분석,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임. 타겟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잘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취업역량임.
    • Advanced Customer Behavior Analysis <3-2-3-3>
      Customer behavior is a marketing discipline that studies the activities performed by customers as they interact with a company or brand, and the factors that lead customers to behave the way they do. The course aims to understand customers’ behavior and analyze their needs and desires at the MICE sites so that the participating businesses can predict future customer behavior and use this knowledge to communicate more effectively with their customer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타겟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잘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쌓음으로써 협업∙소통능력을 함양한다.
  • CVB와 도시마케팅 <3-2-3-3>

    • 컨벤션유치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도시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도시의 차별화되고 뛰어난 요소들을 마케팅개념에 접목시켜 컨벤션유치를 위한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컨벤션유치의 관건은 얼마나 도시를 매력적으로 마케팅 하는 가에 달려있다. 컨벤션, 이벤트 기획사로의 취업이 용이함.
    • CVB & Destination Marketing
      The course gives an overview of the functions of the CVBs and basic destination marketing strategies. It discusses ways to develop strategic marketing plans to host conventions.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CVB의 기능 이해 및 컨벤션 유치 계획을 실습함으로써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하고 적용해본다.
  • Project Management(프로젝트 관리) <3-2-3-3>

    •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에 따르면, 프로젝트란 유일한 상품, 서비스 또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임시적인 활동이며,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프로젝트 활동에 지식, 도구 및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다. MICE 분야에서 프로젝트는 전시회, 컨벤션 등과 같은 행사(event)이기도 하고, 행사를 구성하는 하나의 프로그램 또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전 단계에 걸친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동 과목은 MICE분야의 다양한 유형별 현장실습 위주의 체험형 학습과목이다. 대표적 MICE행사의 유형인 종합박람회, 전문전시회, 국제전문학술총회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실습을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각 프로그램별로 전문가 특강, 현장실습, 결과보고회로 구성하여 실질적인 현장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으로 학습한다.
    • Project Management <3-2-3-3>
      In the MICE field, a project is an event such as an exhibition, convention, etc. or it may be a program that constitutes an event. Project management is to manage the entire process of carrying out the project. This course is a hands-on learning course focused on field practice of various types in MICE projects. Students participate in various types of MICE events to cultivate practical ability to manage projects through hands-on practice.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대표적 MICE행사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하고 적용해본다.
  • MICE프로젝트Ⅰ(캡스톤디자인) <4-1-3-3>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서 대학생활 동안 배운 컨벤션관련 지식, 이론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로 컨벤션 유치를 위한 기획서를 만들어본다. 이 기획서는 일종의 졸업 포트폴리오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우수기업취업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수행 경험은 전시․컨벤션 업체 근무 및 향후 실무능력을 입증해 보일 수 있으며, 면접 시 유리함.
    • MICE ProjectⅠ(Capstone Design) <4-1-3-3>
      In this course students make a proposal for a convention or an exhibition based on their knowledge and experience in the MICE industry. The proposals students make serve as a kind of their graduation portfolios and help students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of in the job market.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컨벤션 유치를 위한 기획서 제작을 통해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하고 적용해본다.
  • MICE경제논술 <4-1-3-3>

    • 최우수 전시컨벤션센터 취업을 위해서는 토익 850점 이상과 경제관련 논술고사를 치러야 함. 이에 따라 고난위의 문장 작성 능력과 해박한 경제관련 지식이 필요함.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취업특화 경제논술 교과목을 개설하였음.
    • Specialized Economic Writing <4-1-3-3>
      Logical thinking, problem-solving skills, and active/enthusiastic behaviors are the qualities that are most needed in the current society. This course systematically analyzes common issues in politics, economy, society, and culture. It investigates problems underlying these issues and then practises problem-solving strategies applying logical thinking skills. It also practises economics essays often found in the real employment testing.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글로벌능력의 가장 기초능력은 글로벌 경제 이해능력이며 합리적인 사고능력이다. 이 교과목은 경제 논술능력을 훈련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및 글로벌 능력을 키운다.
  • MICE프로젝트Ⅱ(캡스톤디자인Ⅱ) <4-2-3-3>

    • 4년 동안 배운 컨벤션관련 지식, 이론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로 컨벤션 유치를 위한 기획서를 만들어본다. 이 기획서는 일종의 졸업 포트폴리오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우수기업취업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전국규모 공모전에 출품하여 수상을 목적으로 한다.
    • MICE ProjectⅡ (Capstone Design) <4-2-3-3>
      In this course students make a proposal for a convention or an exhibition based on their knowledge and experience in the MICE industry. The proposals students make serve as a kind of their graduation portfolios and help students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of in the job market.
  • Marketing Management(마케팅 관리) <4-2-3-3>

    • 이 과목은 마케팅 관리능력, 즉 수용 가능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마케팅 프로그램, 정책, 전략 및 전술을 계획, 조직, 통제 및 구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ICE 행사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참가자 유치, 행사 홍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관리능력을 학습한다.
    • Marketing Management <4-2-3-3>
      The course aims to develop marketing management skills, namely the ability to plan, organize, control and implement marketing programs, policies, strategies and tactics designed to generate and meet demand for products and services as a means of generating acceptable profits. As a means of generating the results of MICE events, students also study management skills of various marketing activities to attract participants and promote the event.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해설 : 마케팅 기획 능력 및 마케팅 활동 관리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창의∙통섭능력의 기본이 되는 분석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연마한다.